728x90

투자자는 자신이 하는일에 대해 인내를 가져야하며, 극단적으로 말한다면 '잠을 잘수 있어야한다.'

일반적 경기변동과 특히 산업부문 경기가 주식의 질과 미래수익을 결정한다. 따라서 한 산업부문의 발전을 몇 년 앞당겨 볼 수 있는 안목을 갖고 있는 사람은 큰돈을 벌 수 있다. 

증권시장의 시세 결정 두가지
1. 통화량과 신주발행
2.심리적 요소. 즉 미래에 대한 예측
시세 = 돈 + 심리

어제까지만 해도 확실했던 것이 오늘은 불확실한 것일 수 있다네. 

모든 사람들이 동시에 하나의 문으로 들어가기 원하게 된다. 그들이 기대했던 시세상승이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바로 그것 때문에 시세는 하락하게 되는것이다.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근본적인 사실보다는 환상과 돈이라는 요소이다. 

투자자가 군중 히스테리를 떨쳐버리기 위해서는 많은 훈련을 해야하고 다른사람들을 믿지 말아야하며 조금은 건방진 면이 있어야한다. 

누군가의 투자에서 확실하게 성공하려면, 상황을 정확히 판단해야 할 뿐만아니라 다른 모든 사람들이 잘못되어 있어야 한다는 전제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인간들의 자유로운 생각이 컴퓨터에 의해 통제당하거나 또는 타락할수 있을거라는 적정을 했다. 그래서 모든 직원들의 책상위에 '생각하라'는 말이 적힌 작은 구리표지판을 설치하라고 했다. 

자본주의에서 모험 없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이란 없다. 오늘날의 증기기관, 자동차, 컴퓨터 발명과 도입은 자신들의 돈을 걸고 환상을 자유롭게 좇는 모험가들이 없었다면 결코 불가능했을 것이다. 엄밀하게 말하면, 전 세계가 모험 또는 요즘 말로 '벤처'이다.

주식투자가 장안의 화젯거리가 되는 바로 그 시점에서 투자자들은 무조건 하차해야한다.

투자자는 결코 백과사전이어서는 안된다. 절대로 많은것을 알아서는 안된다. 단지 큰 그림을 이해할수 있으면 된다. 간단히 말해서 그는 생각하는 사람이어야한다.

정보란 털어버릴 주식을 갖고 있거난 또는 수수료를 챙기기를 원하는 은행과 브로커들의 일이다.

사람은 꼭 부자일 필요는 없다. 그보다는 자유로워야한다. 

어르신이 우리한테 해주는 조언이라는 잔소리.
시대도 안맞고 뭔가 말많은 직장상사해 해주는 조언같은 느낌.
다 좋은말인건 알지만 듣기싫은..
여튼 엄청 재밌거나 남는 책은 아니였는듯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