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9.25 고품질 실리콘 음극재 대량생산...국내선 경쟁사 없어
양산기술을 확보한 상태서 재료 기술을 개발하기 때문에 저희처럼 균일한 품질로 실리콘 음극재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곳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내년 전체 매출 절반 차지 전망…올해 CAPA, 6천톤으로 조정
시설과 개발에 대한 투자를 너무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은 이익이 나는 구조는 아니다
24.09.25 실리콘 음극재 매출 1조 목표…'5분 충전'
"올해 560억원 이상의 매출, 추후 1조 목표
현재 연산 3000톤 수준인 실리콘 음극재 생산능력을 올해 말까지 6000톤. 2만6000톤 규모의 추가 증설도 진행 중
장기적으로는 연산 10만톤 정도의 생산능력을 갖추는 게 목표
2028년부터는 흑연이 없는 실리콘 단독 음극재를 출시할 계획
24.09.24 SK머티리얼즈, 실리콘 음극재 생산 시작…“샘플 공급”
생산능력이 연간 2000톤 규모인 실리콘 음극재 공장을 완공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은 실리콘 음극재가 적용된 배터리를 양산
양산에 성공한 기업은 국내 대주전자재료, 중국 BTR, 일본 신에츠 정도로 제한적
대주전자재료는 실리콘산화물(SiOx) 제품을 양산하고
SK머티리얼즈그룹14가 생산하는 소재는 실리콘탄소복합체(SiC) 방식
24.09.24 삼성전기가 세계 최초로 전고체 배터리(소형)를 개발
전고체 배터리는 음극과 양극을 오가며 전기를 발생시키는 전해질을 액체 대신 고체를 사용해 에너지 밀도와 안정성
외부 충격과 온도 변화에 강해 화재 위험성이 낮다
분리막, 냉각, BMS(배터리 관리 장치) 등의 부품이 줄어.
24.09.03 배터리 핵심소재 ‘음극재’ 중국 의존도 심각
중국은 지난해 12월 흑연 수출을 허가제로 전환해 사실상 수출 통제
포스코퓨처엠은 흑연계 음극재뿐 아니라 실리콘계 음극재를 개발해 양산을 준비하고 있다
24.08.15 테슬라 '뉴 2170' 양산 초읽기…달라지는 특징
2170(지름 21㎜·높이 70㎜)' 원통형 배터리 탑재를 추진
5300mh로 단일 배터리 용량이 증가
니켈 함량이 기존 90%에서 95%로 올린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NCMA) 양극재가 적용될 예정(엘엔에프)
2170 배터리용 실리콘 음극재 공급사를 기존 중국 BTR에서 한국 대주전자재료
대주 실리콘 음극재는 파나소닉에 우선 적용되고 추후 LG에너지솔루션이 만드는 2170에 적용이 예상
24.08.10 SIB, 실리콘 음극재 등 배터리 차세대 기술 중요성
소듐이온 배터리(SIB) 등 다양한 차세대 배터리 소재
소듐이온 배터리는 풍부한 나트륨을 주원료로 사용, 리튬이온 배터리 대비 30% 이상 저렴,저온에서도 효율 높음
일반적으로 음극재는 흑연을 사용하지만 최근에는 실리콘의 활용도도 높아지고 있다
24.07.31 대주전자재료, 파나소닉에 실리콘 음극재 공급 테슬라 전기차 탑재 임박
24.06.11 EV3'에 실리콘 음극재를 적용한 배터리가 탑재
24.06.07 610억 전환사채 발행
제7회차 전환사채 430억원과, 제8회차 전환사채 180억원을 각각 오는 14일, 17일 발행
이차전지용 음극재 제조시설 구축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투자는 이달부터 2026년 6월까지 2년에 걸쳐 진행
24.05.14 1분기 영업이익이 증가한 기업은 포스코퓨처엠과 대주전자재료 2곳 뿐이다
24.05.10 2차전지 ‘꿈의 소재’ 실리콘 음극재 뭐길래
천연흑연은 저렴하지만 사용 중 팽창 문제가 생겨 구조적 안정성이 점차 떨어진다는 것이 단점
인조흑연은 천연흑연보다 구조가 균일해 안정성이 높다. 다만 추가로 제조 공정을 거쳐야 해 가격이 비싸다.
일단 실리콘 음극재의 단위 에너지 용량이 흑연보다 20배 이상 높다
흑연 음극재보다 에너지 밀도를 4배가량 높일 수 있다
실리콘 음극재 비중이 10%를 넘으면 대략 30분 이상 걸리는 전기차 충전 시간을 5분가량으로 줄일 수 있다.
실리콘 음극재 수요는 올해 1만t에서 2030년 15만7000t으로 15배가량 불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음극재 시장에서 실리콘 음극재가 차지하는 비중도 2030년 7%, 2035년 10% 수준
대주전자재료의 실리콘 음극재를 적용한 전기차는 포르쉐 타이칸, 아우디 e트론 2개 차종이었다 올 들어 9종으로 늘었다
24.05.10 실리콘 음극재 도전 대주전자재료, ‘소부장 으뜸기업’ 선정
24.04.23 배터리•소재, 전기차 충전문제 해결사 '실리콘음극재'에 주목
지난해 6억달러(약 8000억원) 규모였던 실리콘 음극재 시장 규모는 2030년 43억달러(약 5조 8000억원)로 성장할 전망
24.04.12 보급형 전기차에도 실리콘 음극재 쓴다…현대차, 포드 등 본격화
대주전자재료는 북미 전기차 1위 기업, LG에너지솔루션에 이어 SK온 등으로 협력 관계를 확대
포르쉐, 스텔란티스, 현대차, 포드 등의 전기차에 대주전자재료의 실리콘 음극재
24.04.05 대주전자재료, CAPEX 비중 70% 돌파…이자부담 '심화'
실리콘 음극재 생산 기업인 대주전자재료가 작년 전체 자산 중 유형자산의 비중이 70%
작년 음극재 생산 시설에 대한 막대한 투자
2030년까지 음극재 생산 능력을 현재보다 20배 이상
비용 구조상 인건비와 상각비 등 고정비용보다 원재료 매입가에 영업이익이 크게 휘둘리는 구조다.
매출원가의 80%를 차지하는 것은 원재료 매입가다.
24.04.01 대주전자재료 실리콘 음극재 탑재 車 2→9종…실적 청신호
24.03.08 인터배터리
업계 최고 수준인 90% 효율의 실리콘재료를 2026년 양산 계획
2030년까지 최대 10만톤의 2차전지용 실리콘 음극재 양산 설비를 구축해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8만톤 캐파)
올해 확보한 캐파(CAPA) 연간 3000톤을 시작으로 내년 1만톤, 2026년 2만톤, 그리고 최종적으로 2030년 최소 8만톤을 확보할 계획
24.01.31 대주전자재료, 191.8억원 규모 신규 시설투자 결정
23.11.15 대주전자재료, SK온 맞춤형 실리콘 음극재 내년부터 공급
2019년 LG에너지솔루션을 통해 포르쉐 순수 전기차 타이칸 배터리에 세계 최초로 실리콘 5% 음극재를 공급했다. 폭스바겐 그룹은 이후 동일 플랫폼을 사용하는 아우디 e-트론에도 실리콘 음극재 적용 배터리를 채택했다.
현재 북미 전기차 제조사의 핵심 배터리 협력사와도 내년 공급을 전제로 제품 규격 논의와 실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
23.10.26 대주전자재료, 400억 규모 교환사채 발행 결정
09.21 임무현회장 제주대 발전기금 2억원
09.01 전자산업 원재료 국산화 주도, 실리콘 음극재 기술개발
음극재는 리튬이온전지의 음극에 들어가는 재료다
리튬이온을 저장했다가 방출하면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역할
2023년 현재 대주전자재료는 국내 유일의 산화규소 음극재 양산 기업이다.
포르쉐 타이칸, 아우디 이트론 GT 등 유럽의 대표적인 고급 전가차에도 대주전자재료의 실리콘 음극재
08.29 대주전자재료, 131억 투자…실리콘음극재 생산시설 확대
자기자본대비 10.85% 규모다
약 2~3년 후에는 실리콘음극재가 매출 비중의 대부분을 차지할 전망
대주전자재료는 올해 4차례에 걸쳐 신규시설투자를 공시
지난 1월 568억원 투자 계획 발표 후
6월 초 전북 새만금 산단에 총18만7371제곱미터(약 5만6679평) 규모 부지 투자를 확정했다.
이어 7월에는 공장 가동에 필요한 전력망 확보(231억원),
이달 29일에는 공장 가동에 필요한 설비구매(131억원) 계획을 공시
실리콘음극재의 부작용을 해결하려면 실리콘 크기를 5nm 이하로 줄여 입자를 균일하게 분산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
현시점에서 논문이 제시한 수준의 전기차 배터리용 실리콘 입자 크기를 구현한 곳은 SiOx 계열의 대주전자재료(약 6nm)가 유일
많은 기업이 SiOx보다 기술 장벽이 낮은 SiC 기반 음극재 개발에 집중
팽창 문제 제어 측면에서 난항. SiC의 평균 입자크기는 50나노미터 이상으로 SiOx 대비 10배 이상 큰 탓
업계에 따르면 2024년에는 공급 차종이 7종으로 증가할 전망
“2024년 실리콘음극재 예상 매출은 약 1200억원 정도
향후 3~4년은 매년 100% 이상의 성장률이 기대된다
부채비율은 상반기 212.2%로 전년 말 171.7% 대비 크게 증가
시흥 배터리캠퍼스 증설을 통해 현재 3000톤에 -> 2024년 1만톤 -> 2025년에는 2만톤까지 순차적
새만금캠퍼스 8만톤-> 향후 10만
2025년까지 전체 음극활물질 수요가 약 136만톤으로 연평균 39% 증가할 것
전체 음극재 시장에서 실리콘 음극재의 시장 점유율이 5%에 불과하지만, 이 비중이 2030년에는 25% 이상 확대될 것
2023-06-05
실리콘을 쓰지 않는 이유는 리튬이온을 수용하는 실리콘의 능력이 너무 뛰어나기 때문
충전할 때마다 부피가 커져 화재
충전과 방전을 할 때마다 실리콘 결정이 바스라지면서 제품 수명이 짧아지는 문제
실리콘 음극재에 탄소나노튜브를 섞어 안정화하는 방법
실리콘 음극재 배터리의 실리콘 비율을 보면 2018년 1세대는 2%, 2022년에는 5%, 2023년에는 8~10%가 가능해질 것
테슬라 배터리에 실리콘(산화규소) 음극재를 채용
실리콘 음극재 시장이 2026년까지 9조 원 규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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