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투자란 '매수가 보다 비싸게 팔아치우는것'이 아닙니다. 투자란 '지금있는자산(현금)을 보다 가치 있는 자산(증권,현금)으로 교환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것이 아니라 그 기업의 가치가 늘어나는지 줄어드는지 신경써야 합니다.

이익의 원천 네가지 질문
1. 그 기업은 '무엇에서' 돈을 벌고 있는가?
2. '왜' 벌수 있었는가?
3. 앞으로 돈을 버는 구조에 변화는 있는가?
4. 이제부터 '얼마나' 돈을 벌 수 있는가?

만일 기업의 과제나 강점이 열가지, 스무가지가 나온다고 한다면 그것은 아직도 본질적인 관제와 강점의 원천을 간파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말이 될 것입니다.

시장의 매력의 두가지는 수요의 성장, 치열하지 않은 경쟁.

지금의 성장률이 아니라 성장이 얼마나 길게 지속될 것인가를 본다

높은 이익률을 유지한채 어디까지 확장을 도모할수 있는가를 본다

성장주는 실적의 성장과 함께 자연스러운 주가 상승이 기대되지만, 자산주의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인기에 불이 붙기 위한 '재료'가 필요하기 떄문입니다.

좋은회사가 반드시 좋은 투자 대상은 아니다. 시험에서 95점 맞은 학생이 다음에 100점 맞는거 보다 20점 받은 학생이 50점 받는것이 쉽다.

거래횟수(회전율) 관해서도 똑같이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불과 1%의 이익률이라도 그것이 72번 회전하면 100만원이 200만원이 된다. 다만 위험도가 크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한다.

투자의 1차적 목적은 투자 대상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 있는 것을 싸게 손에 넣는 것이므로 예금이나 주식이나 부동산이나 본질적으로 같은것이다.

단 주가가 상승하고 있을때 다른 종목도 대체로 오르게 마련이다. 따라서 팔고 나서 금방 새로운 종목을 산다는 것은 위험이 큰 투자 행동이다. 팔았다면 잠시 투자를 쉬면서 분위기가 다시 가라앉을때를 기다려 새로운 투자 대상을 찾아나서는 것이 좋다.

IR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 포인트는 기업의 좋은부분이 아니라 나쁜 부분을 어디까지 공표하고 있는가 일것이다.

주가는 언젠가는 가치에 수렴하게 됩니다. 가치와 가격의 차이는 시장의 거래를 통하여 매워집니다. 하지만 '차이'가 메워지는 속도도 투자 수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인것입니다.

감정의 덫을 피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감정적인 행동이 손실을 부른다는것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