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유비쿼스가 하는 사업에 대해

https://blog.naver.com/inacien777/221720470135

유비쿼스만 다루는 블로그

https://blog.naver.com/ubiquossbba

https://blog.naver.com/kwak18230/222504973398

https://blog.naver.com/djgkrrl1234

https://blog.naver.com/amg4350

Q&A

21.7.5
먼저 좋은 분석글 감사드립니다.
전체적인 방향성(싸고 좋은 회사에 우상향 실적)은 동의하는데 몇 가지 사실관계는 제가 확인한 바와 조금 달라서 교차검증 차원에서 써봅니다 (절대 딴지는 아니니 오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1. 무선투자 후 유선투자
저도 이게 당연한줄 알았는데 통신사 등 여러 경로로 확인해보니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합니다. 4G 투자로 동사 실적이 증가한 2014~2015는 무선투자에 따른 유선망 고도화 이유도 있지만 그보다는 당시 KT CEO가 성장전략으로 기가인터넷을 잡은 영향이 더 크다고 합니다. KT의 유선점유율이 70%에 육박하기 때문에 무선의 실적 부진을 유선으로 만회하고자 했고 그래서 유비쿼스 쪽으로도 발주가 많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당시 유비쿼스 실적 및 주가도 급등했었습니다.

2. 10기가 인터넷망 구축을 위한 접속망 전환
KT 기준 이미 동축케이블 등 기존 구리선을 대부분 광케이블로 전환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거와 같이 무선투자에 따른 대규모 유선투자보다는 유지보수 수준+a 정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IDC향 ToR 스위치
개인적으로 이 부분에 대한 기대가 많았는데요. 통신사에서도 IDC 투자를 크게 하는걸 확인했고 그밖에 진입하려는 사업자가 많아 성장포인트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했는데 회사에서는 수요가 크지 않다는 식으로 말씀을 해주시네요. 이 부분은 좀 더 확인이 필요해보입니다.

동사는 원래 KT 비중이 대다수였는데 최근에는 LG유플러스 비중이 과반이 넘었다고 합니다. 2018년에 체결한 공급계약(3년 반 동안)이 이제 2년 남고 잔고는 1600억 수준인데 LG 쪽 진행이 빨랐던게 2분기 실적 호조의 배경인 것 같습니다. LG향 수주잔고+KT향 유지보수(+a)+학내망 등 감안하면 우상향 하는 그림은 맞는데 기대만큼 크게 올라와줄지는 좀 더 검증이 필요하지 않나란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pluto님을 비롯해 다른 분들께서 수정해 주실거라는 생각에 주저리 올려봅니다.

->대단히 합리적이고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그리고 제 답변이 선생님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할 점 미리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1. 예전에 기가인터넷을 밀었기에 투자가 많았던 것은 사실이나 그렇다고 그게 올해부터 유선망 투자를 안 한다고 보기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즉, KT는 지금까지 유선망 투자를 거의 안한 건 사실이며, 앞으로도 할지 안할지는 모를 듯 싶네요. 다만 결국은 하지 않을까가 제 생각이며 확신하지는 못합니다
.
2. 광케이블 전환을 해도 스위치는 과거 제품을 그대로 쓰진 못하고 교체해야 할 듯 싶습니다. FTTH도 마찬가지로 보입니다. 다만 이 역시 KT의 경우 아직 크게 투자하고자 하는 움직임은 없습니다. (반면 LG는 열심히 교체하긴 하네요)

3. 이또한 정황상 가능할 수도 있다는 점이며 당장 올해 있을 일은 아닐 것 입니다. 아마 본격적인 IDC향 ToR스위치 수주는 내년이 아닐까 싶네요. (현재 완공되어가는 IDC가 없습니다)

4. LG유플러스는 대규모 수주공시를 낸 반면 KT는 없는데, 이는 발주 방식의 차이로 보입니다. 납품 중이나 단발성 주문이기 때문인 듯 싶습니다.

5. 바이오사업 만큼이나 5G도 가능성과 확률에 기반한 이상한 사업 같습니다. 맨날 누구는 대규모 투자 한다 한다 하고, 정부도 한다 한다 하는데 실제는 거의 없다시피한.. 그런 사업분야이지요. 실제로 현재까진 KT나 LG유플러스나 5G 투자가 LTE때만큼 적극적이지도 않습니다. 뭐 일부는 코로나 탓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5G의 필요성/가성비가 애매해서인 듯 싶기도 합니다.
다만, 만약 이 5G가 앞으로 잘 된다고 생각된다면, 비교적 정상적인 회사에서 고르는 게, 제가 가정한 미래가 틀렸다고 해도 크게 죽지 않겠지요. 그런 의미로 유비쿼스를 선정하였습니다.

또한, 회사는 현재 시장과 소통이 매우 한심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고, 이 부분을 강화할 방안을 강구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맨날 모르쇠로 일관하는 --들 말고.. 제대로 된 IR 담당이 오신다면 좀 더 회사의 장례에 대해 명쾌하게 알게 될 듯 싶고요. 사장님께서도 올해 주주총회장에서 회사의 비전에 대해 높게 말씀하신 바 한 번은 회사에 속아볼 만 하지 않나 싶습니다.

아울러 일단 2분기까진 호실적이 예상되지만 하반기는 어찌될 지 장담할 수 없으므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이 필요해 보입니다. 하여 생각해본 시나리오와 다른 결과가 나올 것 같다면 뒤도 안보고 시장가로 던져야겠지요...

21.11.25 

유비쿼스 에치에프알 다산 비교했을때 셋다 스위치를 만들고 있으니깐 당연 실적잘나오는 유비쿼스.

하지만...

통신장비주는 해외진출가능여부가 멀티플프리미엄의 중요요소

다산이나 에치에프알은 해외비중이 과반이 넘는 회사

게다가 프런트홀스위치 생산업체라 외국 통신사의 5G초기 투자시 수혜->취근 에치에프알 수주공시

유비쿼스는 백홀전문이라 국내통신사 한정매출 

물론 삼성과 해외진출이 성사된다면 어느정도 성과...but 삼성이 해외기지국 설치시 백홀까지 담당할지는 미지수..

해외확장성 부족이 크나큰 단점..

국내 5G유선망 본격투자시 좋은결과..10G인터넷 커버리지 확대도 중요

백홀스위치한정 유비는 좋은회사..다만 해외확장성이 넘나 부족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