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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4.06
미국에서의 확고한 시장 점유율을 바탕으로 유럽에서는 현지형 모델과 딜러를 확충하고, 중국 등 이머징 마켓 에서는 2개의 SSL(Skid-Steer Loaders)모델과 4개의 MEX(Mini Excavators)모델 출시

17.07.13
두산밥캣의 매출구조는 중국 노출이 거의 없다
또한 매출의 대부분은 미국에서 발생하 고 있고 유럽이 그 다음으로 매출
많은 종목들이 환율에 노출된다
중국을 비롯한 Emerging Market에 적극 진출하기 위해 노력

17.10.26
두산밥캣 Heavy장비 영업을 2018년부터는 두산인프라코 어에 넘기기

17.11.03
주력인 콤팩트부문에서 상반기 발생한 생산라인 조정에 따른 생산차질이 점진적으로 정상화
북미 콤팩트 시장에 진출하면서 프로모션을 상반기부터 시작하였고 다른 경쟁사 도 동참함에 따라, 동사도 시장점유율을 방어하기 위한 프로모션 비용 증가한 것이 원인이다 -> 영업이익하락
데 미국 허리케인 피해복구와 세제 개편에 직접적인 수혜

18.02.08
하반기 경쟁사 프로 모션 대응에
미국과 유럽 주택경기 호조에 따라 견조한 시장 성장
북 미 딜러 재고가 여전히 적정 4개월 수준보다 낮은 3개월
경쟁사보다 높은 중고차(중고장비) 잔존가치를 바탕으로 인증중고 차 사업을 통해 리스판매를 확대
중국을 필두로 미니굴삭기의 경우 인도네시아나 이머징마켓 쪽에 서 출시를 고려

18.05.03
유럽은 채널과 제품경쟁력 강화 및 유로화 강세 영향이

18.07.26
1)북미 주택시장 의 견조한 성장흐름, 성수기 효과에 따른 매출 호조
2)유럽 건설경기 회복세
농기계 전문업체 대동공업과 Compact Tractor공동개발 계약
Compact Tractor는 주로 소형 농장 및 조경용
2019년 하반기부터 인도 백호로더 출시

18.09.21
북미 주택 공급 부족한 상태
북미경우 풀가동에도 불 구하고 여전히 딜러 재고 수준이 3년 평균재고 수준인 3개월을 하회
2018년 7월부터 미국 인프라 투자정책

18.10.31
1)주택건설시장 호조에 따른 시장 고성장
2)프로모션 활동을 통한 M/S 상승에 기인

19.01.23
2019년 투자비용 PEAK 예상
1)인건비 상승 및 원 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 증가
2)2019년 하반기 인도 백호로더 시장 진출
3) 2020 년 신제품(CT, SAL, CWL) 출시 계획에 따른 R&D비용 

19.08.09
북미는 주택시장지수가 반등하고 인프라 및 상업용 건설지 출
유럽은 주요국의 렌탈장비 교체주기 도래 및 동유럽 시장 성장
CT(Compact Tractor; 농기계용 트랙터) 출시를 통해 2022년까 지 트랙터부문 MS 5%(연 17만대 규모 시장)를 목표로
대동공업과의 공 동개발 및 OEM을 통해 미국 수출
인도시장은 2019년 4분기 BHL(Backhoe Loader) 출시

20.11.26
주요시장인 북미에서 기존 제품은 딜러 구매 이연으로 하락한 반면 신제품군(CT;콤팩트 트랙터/MTL;미니트랙로더/ZTR;제로턴모어)이 판매호조
유럽에서는 시장회복 지연에도 주요 제품인 MEX(미니굴착기) 판매호조

21.07
미국 주택시장 호황으로 큰 폭의 턴어라운드
수요 대비 공급 부족 지속. 딜러 재고는 더 낮아짐
원가 상승 부담이 있지만 수요 개선으로 시차를 두고 판가 전가가 가능할 것
미국 인프라 투자
전 지역의 수요증가 기조 유지. 영업이익은 원재료비, 물류비 증가로 기대를 소 폭 하회했으나 하반기 판가 전가를 통한 일부 회복 예상
미국 주택시장 호황, GME 수요 지속, 미국 인프라 투자 기대감이 지속되나 상 반기 이상의 추가 수요는 불확실. 지역 및 제품 다변화로 중장기 성장은 확실

21.09.07
영업이익은 부품 공급 부족 등의 영향으로 원가 상승 부담 영향

21.10
미주 매출비중이 70% 내외. 주택시장 관련이 40% 내외로 호재
전 지역의 수요증가 기조 유지. 산업차량만 컨테이너 대란에 따른 수익성 악화
바이든의 200만호 주택 건축 공약
공급망 차질로 생산 부족, 주문량은 2020년 대비 3배 증가

21.11
수년간 기다려온 미국 인프라 투자안 통과
3분기 산업차량 편입 영향으로 수익성은 다소 낮아졌으나 산업차량 제외시 견조한 수익성 기록
미국의 인 프라 투자 수혜,
낮은 재고 상황과 신제품 판매 호조,
산업차량 실적의 연간 반영과 수익성 회복 등 하반기로 갈수록 긍정적인 실적 모멘텀

21.11(메리츠)
업종 전반의 Peak-out 우려로 주가는 동조화
(북미시장 호조 + 유럽 경기 개선 + 신흥시장 영업 강화) > (중국 시장 역성장 + 물류 병목 현상)
, 농경장비 판매호조와 유로존의 건설지표 개선은 2022년에도 지속 전망
 중국시장의 비중이 절대적인 동종업계와의 차별성은 실적으로 입증해야

22.2(대신)
여전히 수요 급증이 지속되는 가운데 원가 부 담과 공급망 이슈 해소 여부가 연간 실적을 좌우할 전망. 매출 증가는 담보됨
미국 인프라 투자, GME 수요 지속, 유럽 성장 등을 감안하면 여전히 매력적

22.4(대신)
- [산차 제외] 매출액 1조 3,926억원(+14% yoy) 예상
- 매출비중의 70%를 차지하는 미주시장 호조
- 유럽 체코 공장도 정상 운영. 전쟁 관련 일부 수요 이연 가능성
- 산업차량은 선적 지연 이슈가 있으나 전년비 좋아지고 있는 상황
- 수요 급증에도 공급망 문제로 병목현상이 지속. 반제품 재고가 1천대 수준
- [영업이익] 판가 인상이 원가 상승을 압도. 업황 호조로 마케팅 비용 감소
(IBK)
-매출액은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시장의 양호한 수요 및 산업 차량 편입 효과로 매출 성장
영업이익은 부품 쇼티지, 산업차량부분의 수출물류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감소

22.4(삼성)

원자재 부담 우려를 잠재울 1Q22 실적
원재료 가격 상승과, 자재 조달 및 물류 장애가, 업종 전반의 수익성에 부담
주력시장에서의 강력한 수요를 기반으로, 판매 가격을 인상하고 프로모션 비용을 줄이면서 수익성을 방어할 것
최대 매력은 매출이 선진 시장 위주라는 것. 견고한 수요 덕분
원가 부담을 판매가격으로 전가 하는 것이 용이
딜러들의 재고도 매우 낮은 수준에 유지

22.6(삼성)
미국 시장의 수요 피크아웃(peak out)우려가 거듭되는 조정의 근본적인 원인
모회사가 두산밥캣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체결한 PRS 계약 관련 오버행 우려

22.07(삼성)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시장 예상을 24%, 63% 상회하는 서프라이즈
판매단가 인 상과 프로모션 비용 축소 덕분
주력시장(북미) 수요가 여전히 강력
북미 주택지표의 영향이 절대 적이 않다는 점을 증명
두산밥캣의 딜러 재고가 여전 히 극히 낮다는 점

23.2(신한)
인프라 투자와 GME 비중증가.
공급망 적체 해소, 북미 리쇼어링 투자에 따른 수요 증가의 영향을 받은 것

23.2(IBK)

2023년 가이던스는 매출액 $6,937 Mil.(+4% yoy), 영업이익 $675 Mil.(-19% yoy), 영업이익률 9.7%(-2.7%p yoy)를 제시
견조한 오더 백로그와 산업차량의 높은 북미 수요 등을 통해 성장세
마케팅 비용, 인건비 등 원가 부담이 늘어나며 수익성은 다소 낮 아질 것
'-> 안좋게 보는군

23.2(삼성)
영업이익 역성장을 가정한 가이던스를 제시
판매촉진비 증가 가능성을 가정한 것
최근 글로벌 건설장비 시장에 제기된 우려를 감안하면, 현실적인 수치
2023년 매출과 영업이익 가이던스를 각각 9조 2,262억 원, 8,978억 원 으로 제시(적용 환율은 1,330원/달러).
글로벌 건설장비 시장은 지난 5년간 이례적인 장기 호황을 구가. 이로 인한 높은 기저로,
최근 올해 리테일(end user) 판매 둔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

23.03(KB)
두산에너빌리티와의 PRS (Price Return Swap) 계약에 따라 4개 증권사가 보유 중이던 두산밥캣 지분 987만주 중 500만주가 주당 37,000원에 시간외 대량매매로 기관투자자들에게 매각
하지만 할인폭이 10.5%로 컸고, 매각 이후에도 잔여물량이 487만주 남게 된다는 점이 주가에 지속적인 부담으로 작용

23.06(삼성)
두산에너빌리티가 두산밥캣 지분 5%를 블록딜 방식으로 매각하기로 결정
여전히 해외 는 물론 국내 경쟁사 대비 할인 거래 중이기 때문
선진시장 위주의 사업구조, 강력한 실적 을 감안하면 오히려 프리미엄이 정당

23.06(KB)
북미 컴팩트장비의 경우 강한 수요로 공급자 우위의 시장이 지속
딜러들의 재고도 통상수준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2개월 이하여서 판매호조가 장기화

23.07(다올)
북미 딜러망에서는 피크아웃 조짐 아직 업음. 산업차량 밥캣 브랜드화. 스테이츠비 GME증설. 
경기침체보단 인프라투자로 인한 간접적 수혜.
2022~2027 GME와 산업차량 두자리수 성장

23.07(IBK)
제품군 다변화는 긍정적 변화

23.07(KB)
전 제품군에 걸친 수요증가와 재료비 및 운송비 부담 완화 등이 양호한 실적의 배경
북미 퇴직금 조정과 관련해 5,200만 달러의 일회성 이익. 이를 감안해도 양호한 실적'라고 분석

23.8.24 한화 8만
동사는 북미 컴팩트 장비 시장에서 높은 시장지배력을 보유한 업체
GME사업 CAPA 및 딜러망 확대
북미산업차량 호실적  지속
미국 내 물류 센터에서 지게차 수요

23.9.15 디올 9.4
 '2Q23에 영업이익 4,666억원(YoY +51%, QoQ +26%)
PSD(판촉비) 재개에 따른 하반기 수익성 악화 예

23.9.25 교보 7.5
워렌버핏의 벅셔해서웨이, 주택건설업체에 9억달러 베팅
북미 7월 신규주택 판매건수(714K). 두산밥캣의 주요 수요처 중 14.0%가 주택
탑라인 성장은 여전히 북미에서소형장비, 산업차량의 수요가 견조
딜러와 마진을 쉐어할 것이라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11%대의 영업이익률로 수렴

23.10.12 한화 8만
3Q23 실적은 2조 4,842억원(YoY +4.4%) / 영업이익 3,345억원(YoY +5.6%, OPM 13.5%)
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딜러재고가 3분기에도 여전히 2.4개월 수준

23.10.30 교보 6.3
3분기 매출액 2조 3,660억원(YoY +6.2%), 영업이익 2,976억원(OPM +12.6%)
상반기에는 딜러 재고물량이 매우 부족한 상황으로 홀세일 부문의 수요가 리테일 부문에 비해 높았고
하반기엔 딜러 재고물량이 평년 수준으로 회귀하는 과정 . 홀세일 부문의 수요가 완화됨.
EMEA 지역 역시 +13% 성장했지만 환 영향 제외 시 +4% 성장에 그침.
ALAO는 달러강세영향으로 9% 하락했지만 환 영향 제외 시 +10% 성장.
리테일 수요는 견조할 것으로 보이나 눈높이는 낮출 필요 있음
유럽이나 ALAO 지역은 경기 지표약세, 전쟁 여파, 강달러 및 고금리 등으로 큰 기대를 하기

23.10.30 다올 8.4
북미 수요는 견조하나 고금리와 GME(농기계) 성장 둔화는 부담

23.10.30 한화 7.2
코어 제품 판매가 약 8% 증가했으나 GME 판매가 20% 이상 감소
PSD 증가로 인해 Pricing+PSD 부문에서 3Q22 대비 -70M의 손실이 발생
고금리로 인한 딜러 파이낸싱 프로그램 관련 비용 증가

23.10.31  KB 6만
. 비용증가와 제품믹스 악화 등으로 3분기 실적은 시장예상치 하회. 
GME 판매감소와 프로모션 강화에 따른 판촉비 증가가 실적 둔화의 배경

23.11.28
DS 5.5
큰 폭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오히려 디레이팅 구간에서 거래 중인데 원인은 피크아웃 때문
한화 6.6
 현주가는 북미 Peer 대비 50% 이상 과도하게 할인. GME 전망은 다소 보수적이나 북미는 내년에도 견조할 전망

23.12.19 하나 7.3
매출 성장률 둔화는 지난 3년간 높은 성장세에 따른 자연스러운 조정 과정
다만 2024년, 2025년에도 북미 비주택 부문 정책 수요가 지속되는 가운데 내년 상반기 이후 주택시장이 회복세에 접어든다면 피크아웃 우려는 해소
반기별로 보면 상반기 성장률은 전년동기대비 -7.5%, 하반기는 +11.5%로 상반기 부진을 하반기에 만회할 것으로 보임.

상반기는 고금리 여파 지속에 따른 북미 주택착공 부진 가능성을 반영.
다만 연중 인프라투자와 리쇼어링 등 비주택 건설지출이 견조하게 유지되며 주택향 부진을 상쇄하는 흐름이 예상. 

24.01.09 한화6.6
고금리 기조로 인한 PSD(프로모션, 할인) 상승이 이익률 하락 요인
전히 북미 딜러재고가 과거 평균 대비 현저히 낮다는 점과 주거용 건설지출의 회복세 

24.02.02
KB 6
미국 대선과 관련하여 트럼프의 인기가 지속될 경우 신도시 10곳 건설 등의 내용이 포함된 ‘어젠다 47’과 관련하여 두산밥캣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 증가
신한 6
지역별로 시장은 소폭 감소하지만 마케팅 확대, 산업차량의 밥캣모델 출시 등으로 매출을 유지한다
상반기가 강하고 하반기는 불확실하다.
금리 피크아웃으로 주택시장 수요가 회복 가능성. 5~7개월의 백오더를 보유하고 있어 상반기 매출은 여전히 좋을 것이다
다. 하반기 미국 대선이 있지만 지금의 리쇼어링, 인프 라 투자 분위기는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하나 7.3
키움 6.1
유럽과 신흥국의 부진이 지속되면서 북미 이외의 지역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
북미 오더 백로그는 산업차량 5개월, 컴팩트 7개월 정도, 상반기까지 안정적인 실적 달성
프로모션 비용 정상화 기조와 멕시코 공장 투자, 인력 충원 등 고정비 증가에 전반적인 프로모션비용 증가 예상
한화6.6
신한6.6
‘23년 연간으로는 수요 증가, 공 급망 교란 해소, 물량 효과, 재료비 및 물류비 감소로 역대 최대 실적
‘24년 가이던스는 ‘23년 대비 매출액 2%, 영업이익 27% 감소.
. ‘21~‘23년 소형장비 시장의 급성장 후 쉬어가는 ‘24년
인건비, 판촉비 증가 등으 로 연간 1.5억불 반영 계획. 기획중인 프로젝트, 멕시코 공장 투자 등
북미 대선은 결과 에 상관없이 인프라 투자는 지속될 것, 트럼프 당선 시 법인세 절감. 수소 지게차 이외 신제품 확대. 북미 금리가 꺾이면 주택시장 반등으 로 이어질 수 있음.
그러나 산업차량은 인천공장이 메인인데 60%가 수출이 며 컨테이너 운임 영향을 받음

24.03.13 다올 6.8
'PSD 확대, 밥캣 브랜드 전환 비용, 멕시코 증설, 인력 증가 등으로 -28% 감익 가이던스

24.04.02 교보6.5
북미 지역이 1분기 호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 특히 미국의 경기가 예상보다 견조해 장비 수요가 지속되는 것으로 추정
서유럽 지역이 여전히 부진한 상황으로 보이지만 중동 쪽 판매 호조로 일부 만회
IBK 6.4
북미 콤팩트 장비 코어부문이 견조, 유럽과 ALAO(아시아, 라틴아 메리카, 오세아니아)는 다소 부진한 것
고금리에 따른 프로모션 지원, 지게차 브랜드 전환비용, 시스템 개선과 인력 충원 등의 R&D와 판관비용 반영이 예정
멕시코 공장 건설이 2분기말부터 시작된다(2025년 중순 완공, 2026년초부터 양산 예정)
한화6.6
북미 수주잔고는 여전히 5개월 정도의 높은 수준으로 파악
북미 건설기계 업황은 여전히 긍정적이다. 인프라 투자가 지속
2월 미국 신규주택착공 건수가 연율 152.1만채로 MoM +10.7% 반등
2월 미국 기존주택재고(판매 속도 대비) 는 2.9개월으로 ‘23년 3월 이후 최저치
하나7.3
프로모션 비용이 전년대비 증가했지만 북미 건설기계 판매가 예상보다 견조
 딜러들의 재고 부담이 낮은 점을 감안하면 견조한 실적 흐름은 2분기에도 이어
한화6.6
다. 포 터블파워와 산업차량은 금리 인하 대기 수요 및 높은 전년도 기저로 인해 매출 하락했으나 컴팩트 장비 수요는 여전히 견조한 것
북미만 수요가 견조한 상황(컴팩트 장비 판매량 +2% 추정)이나 부 진한 나머지 지역 중에서도 EMEA의 중동, ALAO의 남미에서는 판매 가 양호한 것으로 파악
키움6.9
판가 인상을 통해 수익성 하락을 최소화 시킨 것으로 판단
2분기 북미 지역에서는 딜러의 재고 축적 여력이 남아있어 성장세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
하반기 금리 인하가 시작된다면 글 로벌 건설 기계 수요 개선에 따른 실적 회복세를 기대
유럽.신흥국 수요둔화. 중동 남비 성장세.
실적은 상고하저, 하반기는 금리 인하가 변수
북미 지역의 주택 시장은 높은 금리 때문에 주택 수요가 억제
신한6.4
산업차량, 포터블파워(8.2억달러, -16%)의 감소는 아쉽지 만 실적은 결국 컴팩(매출비중 80.6%)이 결정
백오더는 4~5개월 (기존 5~7개월)로 줄었지만
거대한 미국 인프 라 사이클
24.05.08 BNK 6.9
지난해 하반기부터 고금리에 따른 부담감이 가중되며 구매 이연 현상이 나타 났고
 재고(moh)가 올라오고 오더 백로그(order backlog)는 줄어들고 있는 상황으로 파악
하반기에는 일정부분 금리인하가 기대되어 딜러 재고가 적정수준(4개월 내외) 이하로 떨어지면서 다시 재고를 채우는 수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

24.05.23 KB 6.7
HD현대인프라코어와 북미지역 건설장비 상호공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두산밥캣의 2분기 실적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한 2조5928억원, 영업이익은 24% 감소한 3544억원을 기록할 전망
24.05.27 DS 6.8
동사가 보유하고 있는 현금은 2022년 5억달러에서 올해 1분기 기준 13억 달러 까지 급증. 
모트롤인수. 유압부품 내재화.
24.06.13 키움
모트롤인수가격 2460억원.
의 소형 건설기계 제품 내 모트롤 부품의 납품 비중 증가로 수직적 결합 시너지 발생 전망
원재료 수급처의 다변화로 인한 생산 안정화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
24.06.24 한화6.6
2분기는 Core 제품 수주잔고가 3개월 이하로 내려오면서 정상화
딜러 재고 역시 이 제 4개월 수준에 근접하면서 과거 평균에 가까워졌을 것으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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