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 비유하자만 현대차가 있고 현대차의 정품을 생산하는 현대모비스가 있을것이고 정품보다 가격이 훨씬 싼 사제 제품이 있을겁니다.
어떤일이 있어도 현대차가 신차를 출고할때 그차안에 사제부품이 들어가지는 않겟죠. 무조건 현대모비스의 정품이겟죠.
단지 고객이 차를 쓰다가 부품을 갈아야할때 돈아끼려고 정품을 안쓰고 사제를 선택할수는 있죠.
이때 현대모비스 정품과 사제부품이 직접 경쟁한다고 보기는 어렵죠. 간접적인 경쟁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동일선상에서 경쟁하는것은 아니니깐.
마찬가지로 티씨케이는 현대모비스가 정품이듯 램리서치난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 도쿄일렉트론 같은 글로벌 장비사가 장비를 출고할때 들어가는 정품부품에 해당되고 소모성 부품이랑 2년정도 워런티기간동안 글로벌 장비사를 통해서 정품부품으로 지속적으로 교체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장비를 납품한 후에도 계속 소모성부품을 갈아줘야하는데 중간에 장비를 업그레이드하고 그러면 부품도 사양이 달라지기때문에 최신공정에서는 삼성이나 하이닉스같은 최종수요자들도 정품을 이용할수 밖에 없는 것이고요.
어느정도 난이도가 낮은공정이고 이미 장비 구매한지 오래된경우 비용을 절감하려고 고객사가 애프터마켓에서 부품을 조달할수는 있죠. 애프터마켓에서 부품을 조달할지 계속 정품으로 갈지는 고객의 선택에 달린 문제이고 마켓자체가 틀려서 직접경쟁이라고 보기는 어려울것입니다.
예를들어 케이엔제이 같은 사업자가 하이닉스와 같은 엔드유저의 부품을 직납하지만 텔이나 램리서치같은 글로벌장비회사에 납품하는것은 꿈도 꿀수 없는것이지요. 글로벌 장비사가 새로운 장비를 개발하게되면 개발단계에서부터 테스트를 받고 인증받고 정품으로 들어가는 것인데 애프터마켓에서 거래되는거고 시장이 다른데 경쟁자라고 하긴 좀,..급이 틀리죠.
케이엔제이는 sic링에서 애프터마켓 최초진입자입니다. skc솔믹스를 통해서 하이닉스에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절대 램리서치나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 도쿄일렉트론 같은 장비회사에 납품하는것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비포마켓 사업자를 좋아하는 결정적인 이유**
일단 삼성 하닉이 투자를 하면 신규장비와 같이 들어가는 비포마켓 사업자들은 수혜가 아주 큽니다.
비포마켓 사업자는 소재주적인 성격도 있지만 신규투자시에 같이 들어가기때문에 장비주적인 성격도 강합니다.
애프터마켓은 신규투자된 장비가 노후화되고 최소 2년이 지나서 이용되기때문에 수혜가 아주 늦게 나타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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