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총평

: 연결 기준 매출액은 1,662억원으로 전년 대비 32.2% 증가하였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48억, 187억원으로 전년 대비 31,6%, 2.2% 성장하였다.

펠리클과 장비 매출 모두 20. 3Q를 바닥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전방 업체들의 가동률 상승과 신규 투자 증가 때문이다. 장비 매출은 올해부터 내년까지 계속 투자가 진행될 예정이니 늘어날 것이고, 펠리클 또한 신규 투자와 가동률 상승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여기에 국내 디스플레이 뿐만 아니라 중국 디스플레이 향 FPD 펠리클도 있으니 매출은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다.

4분기에 매출액 증가에 비해 영업이익이 안 나온 이유는 인건비와 연구개발비 증가 때문이고 상대적으로 펠리클보다 칠러의 원가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펠리클의 매출 비중이 늘어야 이익이 많이 늘어나는 구조이다.

연구개발 실적에서 바뀐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칠러에서 챔버통합형 칠러 개발을 볼 수 있다. TOP과 BOTTOM 2개의 채널 통합하여 컨트롤하는 칠러인 것 같다.

EUV 관련해서는 EUV 펠리클 마운터와 디마운터 부분이 추가되었는데 현재 실장 평가 진행 중인 것 같다. LSM(Laser Scanning Microscope)에서는 연내 장비 납품을 위한 제작 중이었는데 개발 완료 및 양산장비 출하하여 셋업 진행 중으로 바뀌었다. 펠리클/마스크 광학 검사 장비에서는 고객 연구 라인에 납품하여 양산 라인 진출 중으로 바뀌었다. 연구개발을 꾸준히 진행 중이고, 유의미한 성과들이 하나씩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얼마전에 삼성전자의 지분투자도 있었고, 자회사 오로스테크놀로지의 상장도 있었다. 올해 기존 펠리클과 칠러의 수요도 늘어나는데 자회사의 성장과 EUV 관련 유의미한 성과도 나올 예정이니 앞으로 많이 기대된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