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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는 LNG 수입 확대 위해 FSRU 영끌(다올투자증권)

FSRU :

1. 네덜란드는 2개를 배치하고 추가로 1개의 FSRU 투입을 스터디 중. 독일은 용선한 6개의 FSRU 중 1호선을 11월에 운영 개시했고, 12월에 2호선이 도착 예정인데, 2023년에 추가로 3기를 추가 도입할 가능성 있음

2. 그리스 총리는 최대 4기의 FSRU를 도입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이태리의 SNAM도 4개의 FSRU 도입을 협의 중, 핀란드는 12월에 1기의 FSRU를 도입해서 이웃 국가 Estonia와 함께 운영할 예정

3. 이외에도 스페인, 프랑스, 영국 등도 여럿 FSRU 도입 사업을 협의 중

4. TotalEnergies Gas & Power는 향후 2년 간 유럽에 20기 이상의 FSRU가 도입되어 40MTPA의 수입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

5. LNG-FSRU는 신조와 (노후선) 개조의 두 가지 형태로 공급 가능. 한국 조선업은 DSME, SHI, HHI 순서로 LNG-FSRU 건조 이력을 늘려왔고 총 32기를 수주 및 건조. 올해 오랜만에 현대중공업이 FSRU 1기 수주

6. 어차피 한국 조선업의 LNG 건조 CAPA는 늘려서 65척 안팎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2026년 인도물은 완판되었고, 아직 슬롯 영업을 개시하지 않은 2027년 인도물도 카타르와 모잠비크가 차지하고 있어 슬롯이 희박한 상황. 여기에 LNG-FSRU 수요까지 추가

7. EU의 FSRU 도입 증가의 의미는 LNG선 신조선가 계속 상승. LNG선 수요에 더불어 LNG-FSRU 수요까지 덧붙어 신조선가 상승 압박은 계속될 것. 최근 초기 2023년에서 2027~2028년으로 인도가 지연 중인 ExxonMobil의 모잠비크 LNG용 17척(HHI, SHI)의 신조선가가 260백만달러로 조정된다는 보도도 전한바 있음. 또한 올해 현대중공업이 수주한 LNG-FSRU의 신조선가가 무려 332백만달러로 아주 좋은 가격을 기록해 수익성은 LNG선 이상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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