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승도리  2019. 11. 15. 11:51

작년 3분기가 이익의 정점이었다.
원지 - 폐지 스프레드가 max
다른 사람들보다 한발 빨리 exit 하는 특성상 작년에 생각했던 시나리오가
여지없이 나온다.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현재 가장 중요한것은 폐지의 가격이다.
사람들은 오르는것을 우려하는데...전혀 그렇지 않다.
현 상황에서는 폐지 가격이 올라야된다.
물론 한국은 중국하고 다르게 워낙 재활용이 잘되기때문에
폐지 수거 시스템이 잘 되어있다.
자급률 역시 95%로 세계 최고다.
나머지 5%는 품질좋은 해외 폐지인데
제품 단가 협상은 원재료 가격으로 하는것이 전 산업 공통이며 보편화 되어있다.
(원재료 가격은 대외적으로 컨트롤 할 수 없고 어느 회사가 원재료 비 만큼 가격 인상을 못받으면 회사가 망해서 밸류 체인이 문제가 생길수가 있으니까...)
(근데 원재료 가격이 오르는데도 가격을 못올린다? 그건 뭐 비지니스가 구리다고말 할수밖에 없음.)

따라서 폐지 가격이 오를려면
1.공급의 감소 (폐지 수거 인구 감소)
2.폐지 유출의 증가 (재작년에 있었던 시나리오)
3.폐지 유입의 감소가 되겠다.

1번의 경우는

사실 너무 가격이 헐값이면 아무도 줍지 않는게 정상이라 정부가 우려하는것도 일리가 있다.
제지업계도 고민해봐야 하는게 지금 폐지 가격이 유지되면 수거하시는분들이 보상이 없으니 당연히 안하고 쓰레기 문제가 대두되며 점점 해외산 폐지에 의존하게 되는 안좋은 케이스가 발생하게 되는데... (산업 생태계 파괴)
원지 가격을 어느정도 올린다고 가정하고 폐지 가격을 좀 올려받는다면 그거도 어찌보면 나쁜 방법은 아닐듯...(가격 전가가 되는 업종이니까)

(근데 수입산이 더 싸네 ㅋㅋㅋ 할말없다 진짜 얼마나 폐지가 남아돌면...1년사이 수입고지 가격봐라...24만원에서 14만원으로 거의 반토막 남)

두번째는 폐지 유출의 증가 다시 말해 수출의 증가다.
재작년 골판지 회사들의 적자는 딱 하나. 폐지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는데 원지 가격 인상폭이 못 쫓아가서였다.
그런 시나리오를 바라진 않지만 
정부에서 고물상에 폐지 물 뿌리지 말고 적극적으로 품질 좋은 폐지 (오염도 0.5 미만은 수입해감)를 수출시킨다면
이 역시 폐지 인상이 가능하고 다시 말해 원지 및 상자 가격까지 인상 가능한 시나리오가 될 것이다.

3번은 역시나 내 생각대로 정부 개입인데...
수출을 막겠다인데 결론적으로 5%의 폐지가 쇼티지 난단 이야기. 그러면 이것 역시 폐지 가격엔 긍정적이다.

골판지 회사들 특히 원지 가지고 있는 회사들이 가격 결정력이 없다면 폐지 가격은 인상되어선 안된다.
그러나 골판지 회사들은 지난 1년간 훌륭한 가격 결정력을 보여줬다.

원지 가격 내려가면 폐지 가격을 내려버리고 폐지 가격이 오르면 원지 가격을 올렸다.
따라서 현 시점에선 고정비 디레버리지 효과 상쇄를 위해 어느정도 폐지 가격 인상이 되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다.

물론 지금 스프레드와 이익을 유지하는것만으로도 나쁘진 않지만  가격 오르는것만큼 주식 시장에서 큰 호재는 없으니까...

정리하자면
폐지 가격 인상 -> 원지 가격 인상 -> 상자 가격 인상 -> 매출 인상 -> 고정비 레버리지 효과 (마진 유지는 가능하다라는것을 1년간 보여줬다.)

=이게 수직계열화의 무서움이다.

시장이 우려하는것은 두가지
1.배당을 안주네? (자본정책) 그것은 뭐 앞서 설명한것처럼 대출까고 있어서 그게 좋다 나쁘다 말할건 아닌거 같다
2.원지 박스 가격 계속 빠지면 매출 줄고 고정비 디레버리지 나와서 영업이익 순이익 안좋아지는것 아니냐?
=그렇기 때문에 핵심은 마진이고 마진이 유지할수 있는 업종이니 폐지 가격이 올라야 한다라는것. (마진 = 스프레드)

그런데...
폐지 가격 오르면 또 설레발 치겠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업종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투자하는 사람은 정말 정말 소수인듯....
핵심은 FCF와 스프레드 유지 그리고 과점화인데...
그런걸 감안해도 내년에 영업이익 600억 벌어들인다고 가정하면 과연 PER 얼마에 거래되어야 정상인가?

내가 미친건지 시장이 미친건지 나는 이해가 가지 않는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