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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014)'에코프로이엠' 21일부터 NCA 양극재 생산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삼성SDI와 에코프로비엠이 설립한 전기차 배터리 소재 합작사가 이달 가동한다
삼성SDI와 에코프로비엠은 합작사 지분을 각각 40%, 60% 보유했다
삼성SDI는 최근 BMW, 리비안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에 에코프로의 니켈 함량 88%의 NCA 양극재를 적용


211012)에코프로비엠, 中 거린메이와 원료공급 계약
거린메이(격림미·이하 GEM)와 배터리 양극재 원재료 조달을 위한 추가 계약을 맺었다
지난 4월 이어 6개월만에 추가 계약 체결 
2026년까지 NCA·NCM 양극재 원료 총 82.6만t 확보
2023년까지 17만6000t을 공급받고 △2024년 15만t △2025년 25만t △2026년 25만t을 조달한다. 

210915)에코프로비엠·SKC 등 하이망간株 주목
비싼 니켈 대신 망간 비중 높여
배터리값 낮추는 '게임 체인저'
하이망간은 지금 양극재 내 10~20%를 차지하는 망간 비중을 60% 이상 끌어올린 소재다.
니켈 비중이 80%인 하이니켈 양극재보다 약 1.5배 많은 에너지
망간 비중을 높이는 과정에서 에너지 밀도와 안정성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기술

210910)SK이노·에코프로비엠 10조원대 양극재 공급계약

210812)SKIET·SK바사·에SK이노·에코프로비엠 10조원대 양극재 공급계약코프로비엠, MSCI 편입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한국 지수에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와 SK바이오사이언스, 에코프로비엠 등 3개 종목이 새로 편입됐다. 

210723)해마다 전기차 배터리 가격은 가파르게 하락한 반면 배터리 소재 가격은 급등하고 있다는 점에서다.
2022년 1분기부터 에코프로이엠으로부터 단독으로 양극재를 공급받을 예정이다.

210722)연간 20조 전망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 뛰어든 국내 기업들(포스코, 에코프로, 영풍, 영화테크)
https://www.hellot.net/news/article.html?no=60048

210715)“에코프로비엠, 삼상SDI에 이어 SK이노베이션 메인 양극재 벤더로 등극”
유안타증권은 15일 에코프로비엠에 대해 SK이노베이션의 포드향 배터리 양극재 주력 공급사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210715)에코프로비엠, 증권 발행조건 확정… 매출처 의존 심화 우려도
투자위험 요소 중, 첫째로 주요 원재료 가격 변동 위험 요소와 관련해 최근 전기차 수요가 높아지고, 코로나19 이후 경제가 점진적으로 회복됨에 따라 리튬, 코발트, 니켈의 매입단가는 비교적 높은 가격 변동성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원재료 가격의 높은 변동성은 에코프로비엠이 영위하고 있는 양극재 사업의 손익에 불확실성을 높일 수 있는 요인이라고 기술했다. 높은 매출처 의존도에 따른 위험 요소와 관련해 에코프로비엠의 2차 전지용 양극활물질 사업 부문에서 주요 거래업체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2021년 1분기 기준 95.4%이고, 최근 2년 간 연평균 93.9%로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기술했다. 수익성 위험 요소와 관련해 에코프로비엠의 매출액은 양극재 및 전구체 품목의 매출 비중이 2021년 1분기를 포함한 최근 3개년 평균 99% 이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에코프로비엠의 수익성은 전방산업의 양극재 수요에 따라 매출의 절대적 규모가 결정되며, 수요처에 대한 양극재 판매 가격 및 생산능력 대비 출하량에 따라 영업이익과 그에 따른 이익률이 결정되는 상황이라고 기술했다. 에코프로비엠은 올해를 포함한 2022년 이후에도 전방 수요 성장세에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 부담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기술했다.

210626)종합 환경솔루션그룹 꿈 눈앞에 둔 에코프로
앞으로 3년간 1조7000억원을 투자, 경북 포항 영일만산업단지에 수산화리튬부터 전구체, 양극재, 산소·질소, 리사이클링까지 2차 전지 양극재 전주기를 아우르는 종합단지를 구축하고 있다.2023년 종합단지가 완공되면 에코프로비엠은 연간 생산능력 176000t을 가진 세계 1위 양극재 업체로 올라선다.양극재 가치사슬을 수직계열화하는데 성공한 것이다.얼마 전까지 양극재 1㎏ 판매가 20달러 중 6달러만 남고 14달러는 중국과 일본 업체가 가져갔다. 이제는 13달러를 남길 수 있다. 전기차 제조원가에서 2차 전지(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40%가량이다. 2차 전지 제조원가의 37~40%는 양극재 몫이다.

에코프로 환경사업부서를 떼어내 에코프로에이치엔을 상장했다.  주요 사업부문은 반도체 공정에서 사용하는 유해가스를 제거하는 케미컬 필터,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공정에서 나오는 온실가스의 배출을 줄이는 솔루션, 조선·자동차 생산공정에서 생기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를 줄이는 솔루션이다.

210621)SK이노베이션도 中 양극재 쓴다
 SK이노베이션은 중국 롱바이테크놀로지 등의 양극재 도입을 검토 중이다. 롱바이테크놀로지로부터는 니켈 함량 80% 이상 양극재를 공급받을 예정이다.->이런......큰일이네

210617)에코프로비엠, 차세대 양극재 선보여
에코프로비엠의 양극활물질은 하이니켈계로 고용량과 장수명을 자랑한다. 제품은 NCA, NCM ,CSG(장수명 리튬이차전지용 고용량 양극활물질)등이 있다. 핵심기술은 △입자제어기술 △우수 미분 분리 기술 △조성별 제품 생산 가능 △금속 이물 관리 우수(25ppb이하)이 대표적이다.

210617)에코프로비엠, 설립 후 첫 공모채 발행 추진

210616)에코프로‧포스코‧엘앤에프 “4원계 배터리가 미래시장 주도”
현재 리튬이온배터리는 양극재에 NCM(니켈코발트망간)이 들어가는 3원계가
 주도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알루미늄(A)이 추가된 4원계가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에코프로그룹의 양극재 제조 계열사인 에코프로비엠은 현 주력제품인 3원계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NCM(니켈코발트망간)을 비롯해 차기 제품인 4원계 NCMX도 선보였다. X는 미지수를 뜻하지만 사실상 알루미늄(A)이다.

210607)에코프로비엠(247540)은 현재 자회사 에코프로이엠의 신공장(CAM7N) 투자 방향성 검토에 따른 유럽 내 생산 공장 확보에 대한 논의

210607)국내의 대표적 양극재 업체인 포스코케미칼과 에코프로비엠은 미국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 

210606)삼성SDI는 전고체 전지 핵심 소재 내재화뿐 아니라 국내 업체들과 전고체 소재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고체 전해질을 만드는 정관과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 테스트가 이르면 내년 완료될 전망이다. 장 소장은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등과 함께 전고체 배터리 핵심 소재도 국산화하겠다는 각오다.

210526) 중장기 물량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1천340억 원을 투자, 포항 영일만 산업단지 내 CAM5N 공장에 시설을 증설한다. 투자기간은 2021년 5월부터 2023년 1월까지이며, 연간 CAPA는 2만8천800t, NCM 2개 라인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210506)에코프로비엠도 유럽 법인을 설립하고 양극재 공장 건설을 준비하고 있다. 헝가리가 유력 후보지로 꼽힌다. 늦어도 내년에 착공, 2024년 배터리 제조사에 양극재를 공급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코프로비엠은 유럽에 '에코배터리 캠퍼스' 구축을 추진한다. 에코배터리 캠퍼스는 전기차 배터리용 양극재 원료인 리튬부터 완제품인 양극재까지 생산할 수 있는 일괄 생산 기지다.

210506)에코프로비엠은 작년 11월 SK이노베이션 배터리 공장 인근에 미국 법인을 설립하고, 미국 진출 타당성을 살펴보고 있다. 

210407) 삼성SDI, 에코프로비엠과 '니켈 92%' NCA 양극재 공동 개발

210331) 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이후 한차례도 적자를 내지 않고 매해 수백억원의 순이익을 내고 있다

210307) NCA 양극재 사업 편중은 에코프로비엠의 약점. NCM전기차 배터리. NCM늘려야함.

210302) 양극재와 음극재 등 전기차배터리 소재 시장은 앞으로 5년 동안 배터리업체 수요가 공급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SNE리서치는 양극재와 음극재 수요가 2025년까지 연평균 30% 넘게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잠재적으로 에코프로비엠이 LG에너지솔루션의 양극재 공급회사가 될 가능성도 시장에서 거론된다. 

210302)​전기차 배터리 핵심인 양극재
26일 경북 포항시 영일만일반산업단지 안 배터리 집적단지인 에코프로 캠퍼스. 길이가 1,000m에 달하는 부지 곳곳에선 높이가 50m에 달하는 철제 구조물이 한창 올라가고 있었다.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갈 양극재를 제조하는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이엠 공장이다

210217) SK이노가 '소송 리스크’에 직면하면서 에코프로비엠이 추진하고 있는 미국 진출 역시 노선 수정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에코프로비엠이 SK이노에 공급하고 있는 NCM 양극재 물질은 SK이노 서산공장에서 배터리팩과 모듈 제품으로 가공돼 현대기아차를 중심으로 납품되고 있다.이미 에코프로비엠은 폴란드 지역을 중심으로 LGES와 리사이클링(폐전지재생) 사업에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210216)에코프로비엠은 주요 고객사들의 해외 진출에 따라 해외 생산 공장 건설에 대한 검토를 진행 중에 있다
2024년 18만톤/년의 생산능력 확보와 매출액 4조원 달성 가시화가 되고 있다
에코프로GnG(리싸이클)의 올해 2분기 양산 개시에 따른 원가 절감 효과를 기대한다
LG에너지솔루션과의 장기 계약을 통해 국내 및 유럽(폴란드)에서의 스크랩 확보를 했다

 

210209)포항에 에코캠퍼스 배터리 리사이클링 공장 -> 3사의 폐배터리를 전기차용 배터리 소재로 재상
LG로부터 폐배터리를 공급바다아 니켑 코발트 등 주요 광물을 재활용. 배터리 양극재 주원료인 전구체를 만든다.
이 전구체에 리튬을 결합해 양극재를 만든다.

210208)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10208141815년 만에 매출 13배 뛴 에코프로비엠 vs 장기 성장성 인정받는 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비엠은 니켈 함유량을 80% 이상으로 올린 하이니켈 양극재 분야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 니켈 함유량을 최근 95%까지 올리면서 스미토모와 같은 수준의 하이니켈 양극재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에코프로비엠은 이를 위해 제조라인에서 생산성을 올리는 동시에 폐배터리를 재활용해 양극재를 생산해내는 ‘원스톱’ 공정을 만들고 있다.전고체 배터리 시대가 와서 현재의 배터리 시장을 바꾸게 되더라도 배터리 특성상 NCA 같은 양극재는 계속 사용할 수밖에 없다.에코프로비엠의 양극재 생산량은 올해 약 9만t에서 2024년 18만t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고객사의 요청 물량을 감당하기 위해선 신공장인 CAM6의 준공 시점도 앞당겨야 하는 상황”이라며 “준공은 8월에 하고 내년 1분기 양산에 들어갈 예정.증설 등을 고려하면 올해는 최소 1조2000억원 이상의 매출, 850억~1000억원 수준의 영업이익 달성이 가능하다고 권 대표는 설명했다

210203) 에코프로비엠, 올 매출 1조원 돌파 목표…전기차 배터리용 양극재 투자도 확대
 회사는 배터리 고객사인 SK이노베이션, 삼성SDI에 공급 중인 배터리 양극재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배터리 소재 원료부터 완제품에 이르는 일괄 생산체계를 구축해 수익성을 강화한다는 전략.
에코프로비엠은 올해 매출 목표를 작년보다 대폭 늘어난 1조원 이상으로 설정했다고 3일 밝혔다.
에코프로비엠은 2025년까지 하이니켈 양극재 생산능력을 연산 18만톤까지 확대할 계획이다210113) 유럽에 첫 해외공장 건설

210112)이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소재 제조기업 에코프로비엠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핵심전략기술 분야 으뜸기업으로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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